사소절에서 발견한 현대 교육의 나아갈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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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2 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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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본론
동규(童…(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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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소절에서발견한현대교육의나아갈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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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저자는 자신의 체험으로 미루어 사람다운 행실은 조그만 행실, 곧 사소한 예절(小節)을 중요시하며 이를 바르게 실천하는 것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하였고 서경(書經)의 `조그만 행실을 조심하지 않으면 큰 행실을 잘못되게 만든다`는 말을 인용하여 `조그만 행실은 곧 사소한 예절이다.` 라고 하며 책의 이름도 `선비 또는 선비 가정의(定義) 작은 예절`이란 뜻의 사소절(士小節)이라 정하였다, 사소절은 사전(士典), 부의(婦儀), 동규(童規)의 세 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사전(士典)편은 선비 가정에서 지켜야 할 남자의 예법에 대해 말하고 있고, 부의(婦儀)편은 부녀자의 예절, 동규(童規)편은 어린아이의 규범에 대해 말하고 있따 여기서는 실사구시(實事求是; 실제의 사실에서 참된 진리를 찾아낸다)의 현실적인 교육과 실용주의 등 현대 교육에서도 본받을 만한 내용을 담은 `동규(童規)편`을 중심으로 알아보겠다. 1. 사소절(士小節)
2. 본론
(1) 교수자의 입장
♠ 교육의 피료썽 역설
♠ 실생활에 적용되는 실천적 교육의 피료썽
♠ 수준별 학습의 피료썽
♠ 적성 중심 교육의 피료썽
♠ 학습자에 대한 이해의 피료썽
(2) 학습자의 입장
♠ 능동적인 학습자세 강조
♠ 학습시의 올바른 태도 지적
3.結論
참고자료(data)
사소절(士小節)은 1775년 조선 후기 실학자인 이덕무가 도덕과 예절이 무너져 사회 전체가 피폐해져 있는 현실을 안타까워한 나머지 작은 예절의 소중함을 일깨우기 위해 집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