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벌에 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3 18:27
본문
Download : 체벌에 대하여_122529.hwp
, 체벌에 대하여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Ⅰ. 서론
1. 문제 제기
2. 체벌의 定義(정의) 과 교육적 효능
3. 체벌의 원인(原因)
4. 체벌의 drawback(걸점)
5. 문제 사례(instance)
Ⅱ. 본론
1. 체벌에 대한 논의
2. 체벌의 drawback(걸점) 해결 사례(instance)(국내)
3. 체벌의 drawback(걸점) 해결 사례(instance)(국외)
Ⅲ. 결론
1. 체벌의 유의점
2. 체벌의 drawback(걸점) 해결方案 (체벌을 대신할 다른 교육적 대안)
체벌의 목적이 학생들에게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데 있다고 한다면 교수.학습의 효율성 제고와 학생지도에 대한 수단으로서 체벌은 전문직으로서의 교직을 담당하는 사람에게 주어져 있는 교육적 재량권의 일부로 볼 수 있다아
그러나 현실적으로 학교 현장에서 벌어지는 체벌 행위가 그 정도가 지나쳐 사회적 물의를 빚거나, 근본적으로 체벌이 신체의 자유로운 기본권을 침해하는 것이므로 학생의 인권이 무시된다는 주장이 있으며, 또한 체벌행위가 긍정적 효능보다는 학생들의 행동변화에 부정적인 影響(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번 발표 에서도 이러한 학생체벌에 대하여 활발한 논의를 전개해 봄으로써 그 교육적 의미와 問題點을 진단해보고자 한다. 그러나 반드시 직접적으로 교사가 학생의 신체를 접촉하여 고통을 주지 않는다 하더라도 학생의 무릎을 꿇린다거나 오래 서 있게 하는 등 신체에 간접적 고통을 주는 것도 벌의 목적으로 신체적 고통을 가하는 것인 이상 定義(정의) 적으로 `체벌`이라 할 수 있다아
즉, 체벌에는 직접적 체벌과 간접적 체벌이 있다아 직접적인 체벌은 교사의 신체 일부분이나 도구를 이용하여 …(skip)
체벌에 대하여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다.
2. 체벌의 定義(정의) 과 교육적 효능
체벌이라 하면 일반적으로 벌의 목적으로 `회초리` 등의 물리적 도구나 신체 일부분을 이용하여 상대방의 신체에 고통을 주는 행위라고 생각한다.이번 발표자료 에서도 이러한 학생체벌에 대하여 활발한 논의를 전개해 봄으로써 그 교육적 의미와 문제점을 진단해보고자 한다.학교 현장에서 벌어지는 체벌 행위가 그 정도가 지나쳐 사회적 물의를 빚거나, 근본적으로 체벌이 신체의 자유로운 기본권을 침해하는 것이므로 학생의 인권이 무시된다는 주장이 있으며, 또한 체벌행위가 긍정적 效果(효과)보다는 학생들의 행동變化(변화)에 부정적인 influence(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Download : 체벌에 대하여_122529.hwp( 22 )
레포트/인문사회
학교 현장에서 벌어지는 체벌 행위가 그 정도가 지나쳐 사회적 물의를 빚거나, 근본적으로 체벌이 신체의 자유로운 기본권을 침해하는 것이므로 학생의 인권이 무시된다는 주장이 있으며, 또한 체벌행위가 긍정적 효과보다는 학생들의 행동변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번 발표자료(資料) 에서도 이러한 학생체벌에 대하여 활발한 논의를 전개해 봄으로써 그 교육적 의미와 drawback(걸점)을 진단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