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tleman.kr [교육행정] 교원연수제도의 문제가되는점 및 改善(개선) 대책 > gentleman7 | gentleman.kr report

[교육행정] 교원연수제도의 문제가되는점 및 改善(개선) 대책 > gentleman7

본문 바로가기

gentleman7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교육행정] 교원연수제도의 문제가되는점 및 改善(개선) 대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8 13:26

본문




Download : [교육행정] 교원연수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hwp




[교육]교원연수제도의문제가되는점 및改善(개선) 대책[수정본]12



[교육행정] 교원연수제도의 문제가되는점 및 改善(개선) 대책
레포트/사범교육


[교육]교원연수제도의문제점및개선방안[수정본]12 , [교육행정] 교원연수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사범교육레포트 ,
,사범교육,레포트












[교육행정]%20교원연수제도의%20문제점%20및%20개선방안_hwp_01.gif [교육행정]%20교원연수제도의%20문제점%20및%20개선방안_hwp_02.gif [교육행정]%20교원연수제도의%20문제점%20및%20개선방안_hwp_03.gif [교육행정]%20교원연수제도의%20문제점%20및%20개선방안_hwp_04.gif [교육행정]%20교원연수제도의%20문제점%20및%20개선방안_hwp_05.gif [교육행정]%20교원연수제도의%20문제점%20및%20개선방안_hwp_06.gif


설명
순서
Ⅰ. 교원 연수의 槪念
1. 교원 연수의 의의 및 목적
1) 교원 연수의 의의
2) 교원 연수의 목적
3) 교직연수의 변천 과정
(1) 태동기(해방 이후∼1952년)
(2) 기초 확립기(1953∼1960년)
(3) 제도 정비기(1961∼1971년)
(4) 발전기(1972∼1980년)
(5) 정착기(1981년∼1999)
(6) 2000년 이후
2. 교직연수의 과정 및 유형
1) 교원연수의 과정
2) 우리나라의 교원연수 유형
(1) 기관중심 현직연수
(2) 학교중심 현직연수
(3) 개인중심 현직연수

Ⅱ. 교원 연수의 결점
1. 연수의 기회 부족 및 변질
2. 연수 시기상의 제한
3. 연수 과정 및 내용의 체계성 미흡
4. 획일적인 연수 방법
5. 연수인력상의 문제
6. 연수 평가의 문제

Ⅲ. 교원 연수의 improvement(개선)plan
1. 연수내용 편성 및 과정상의 견해 수렴
2. 연수 시행 시기의 조정
3. 연수 우수교원 확보 및 교수방법의 improvement(개선)
4. 연수이수 주기 및 시간상의 탄력적 운영
5. 다양한 연수 모형의 개발
6. 연수기회의 확대
7. 연수평가 방법의 improvement(개선)
8. 연수비용의 지원 및 교육내용의 다양화

참고한 문헌

표 목차

<표 1> 우리나라 교원연수의 과정

Ⅰ. 교원 연수의 槪念

1. 교원 연수의 의의 및 목적

1) 교원 연수의 의의

교원 연수는 교원의 자질 향상과 교직의 전문성 제고를 도모하는 데 본질적인 목적이 있다아 또한, 교직 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연마하여 자신의 발전과 성장을 꾀할 수 있고, 교원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아
이처럼 교원 연수는 일반적으로 현직에 근무하고 있는 교원에게 교직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시키기 위한 계속 교육을 의미한다. 외국에서도 현직 교육(inservice education), 현직 교육-훈련(inservice education and training/ INSET), 교직원 개발(staff development), 전문적 개발(professional development), 교원 계속 교육(continuing education) 등의 유사 용어들이 명확한 구별 없이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 나라에서 교원 연수는 일반적으로 교원 현직 연수, 교원 현직 교육 등의 용어들과 특별한 구별 없이 같은 의미를 갖으며,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된다된다.
한편, 교육학대사전에서는 현직 교육을 현직에 있는 교사가 그들의 직무를 보다 효능적으로 수행하고, 전문적인 성장을 가져오기 위하여 받는 형식적, 비형식적 교육이라고 정이를 내리고 있다아
여기서 형식적 교육이라 함은 교육 행정 기관에서 주관하는 제도적인 재교육 강습 즉, 자격 연수와 직무 연수를 말하는 것이며, 비형식적 교육이라 함은 교육 현장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교원 연수 활동으로 집단적, 개인적으로 받는 연수를 의미한다고 해석될 수 있다아 …(To be continued )

Download : [교육행정] 교원연수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hwp( 81 )


다. 이러한 용어들은 모든 교원이 가르치는 과정 중에 보다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계속적으로 재교육을 받아야 함을 나타내는 용어들이다. 또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교원으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으로, 가르치는 일을 하는 교원들에게 있어서는 타 직종의 연수·훈련에 비하여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gentleman.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gentleman.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