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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윤리 : 대형사고 사례(instance)를 들어 근본문제와 예방대책에 대해 요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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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2 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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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wnload : 공학윤리 대형사고 사례를 들어 근본문제와 예방대책에 대해 정리.doc




유용한 내용이 되시길 바라며, 다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다시한번 안전불감증의 나라라는 오명을 듣는 참으로 부끄러운일이 아닐 수 없었다.
불이 옮겨 붙은 전동차의 기관사가 엉겹결에 차량문을 닫은 채 대피해 객차 안에서 빠져나가지 못하고 숨진 시신 100여 구가 발견됐다.’
- 2003년 2월 18일 동아일보
지난 2.18 대구 지하철 방화참사는 도시형 인위재난 발생의 피해와 influence(영향)이 얼마나 심각하고 치명적인 것인가를 보여준 대재난이었다. 대구지하철사고의 原因이 무엇이었고 대책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 사고의 原因 >>

1) 가연성으로 된 전동차 내장재
- 전동차의 의자는 폴리우레탄, 바닥은 염화비닐, 천정은 FRP, 내부도장은 불에 쉽게 가연성 휘발분을 발생시키는 재료로 되어 있었으며, 폴리우레탄, 바닥은 염화비닐 등의 합성 고분자 물질은 가연성뿐만 아니라 연소시에 인체에 치명적인 각종 유독가스를…(省略)




레포트/공학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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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유용한 내용이 되시길 바라며, 다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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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윤리 리포트로 `대형사고`(대구 지하철 참사)의 근본문제와 예방대책에 대하여 의견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공학윤리3 , 공학윤리 : 대형사고 사례를 들어 근본문제와 예방대책에 대해 정리공학기술레포트 ,
공학윤리 : 대형사고 사례(instance)를 들어 근본문제와 예방대책에 대해 요점



공학윤리 리포트로 `대형사고`(대구 지하철 참사)의 근본문제와 예방대책에 대하여 의견을 요점한 資料입니다.

공학윤리3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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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고의 原因 >>
1) 가연성으로 된 전동차 내장재
2) 공간의 협소 문제
3) 흡배기 시설의 미비
4) 유도등의 미비
5) 연기의 배출 통로와 대피로의 일치
6) 1080호 열차가 화재가 난 역에 진입

<< 대책 >>
1) 전동차 내장재 교체
2) 안내등의 설치
3) 배연시설의 보강
4) 철로를 통한 대피 절차의 마련
5) 충분한 안전교육



처음 불이 난 전동차보다 마주오다 불이 옮겨 붙은 전동차에서 대부분의 인명피해가 났다.
세계 지하철 사고중에서도 2번째로 많은 사망 192명, 부상 147명의 인명의 피해가 있었습니다. 이와 같은 도시형 위기의 발생은 도시의 생명선을 파괴시켜 버리고 결과적으로 지歷史(역사)회를 공황상태로 몰아갈 만큼의 막대한 사회적 비용과 정신적 피해를 치루게 하는 事例였음을 다시 한번 인식시켜 주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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