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tleman.kr 한국사상과 고려의 불교 > gentleman1 | gentleman.kr report

한국사상과 고려의 불교 > gentleman1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gentleman1

한국사상과 고려의 불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5 02:55

본문




Download : 한국사상과 고려의 불교.hwp




훈요 제2조에는 도선에 대한 언급이 있는데 도선의 속성은 김씨로 영암 사람이다.





Download : 한국사상과 고려의 불교.hwp( 22 )




이 글은 우리의 역사(歷史)와 文化(culture) 유산에 대한 올바른 재인식을 하게 하고 文化(culture) 민족으로서의 자부심을 갖게 하려는 글쓴이의 목적을 본받아 우리의 전통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우리의 文化(culture) 전통을 먼저 알고, 이에 대한 생각을 해보기 위해 이런 글을 쓰게 되었다. 그 외에도 여러 사찰을 지었다. 그리하여 나라의 번영을 위해 더욱 불교 옹호에 힘쓰는 한편 만은 사탑(寺塔)을 세우고, 불사(佛事)를 크게 일으켰다.
설명



* 고려 초기의 불교 형태
순서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한국사상과 고려의 불교-9647_01.gif 한국사상과 고려의 불교-9647_02_.gif 한국사상과 고려의 불교-9647_03_.gif 한국사상과 고려의 불교-9647_04_.gif 한국사상과 고려의 불교-9647_05_.gif

한국사상 불교 고려

이 글의 요약
한국사상과 고려의 불교

-본문일부-

태조의 신앙 : 태봉국왕(泰封國王) 궁예(弓裔)의 신하였던 왕건(王建, 877~943)이 여러신하들의 추대로 고려의 태조가 되었다. 태조는 왕위에 오르자, 고려국을 건설하게 된 것은 오직 불법의 힘에 있었다고 믿고 깊이 불교에 귀의하였다. 즉위 원년 겨울에는 팔관회를 열어 연례행사로 삼고, 송악으로 도읍을 옮기고 열 개의 큰 사찰을 세웠으며, 또 불사와 탑상의 낡고 허물어진 곳을 다시 고쳤다.

다. 이처럼 왕건이 건설한 고려 왕조는 집권 초기부터 불교를 중시하여 외면상 불교 국가를 형성하였고, 더할 수 없는 불교 전성 시대를 이룩하게 되었지만은, 고려인들이 부처에게 복을 비는 타력적 신앙의 두드러진 현상이나, 지리 도참 신앙과 긴밀한 관계로 연결되는 현상은 이미 태조때 부터 비롯된 것이다.이 글은 우리의 역사와 문화유산에 대한 올바른 재인식을 하게 하고 문화 민족으로서의 자부심을 갖게 하려는 글쓴이의 목적을 본받아 우리의 전통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우리의 문화 전통을 먼저 알고, 이에 대한 생각을 해보기 위해 이런 글을 쓰게 되었다. 훈요 2조의 도선의 참위설을 전적으로 믿고 후손들에게 이를 꼭 지키게 한 기록이 있다. 태조는 또한 당시의 새로운 불교의 한 계통인 선종에만 유의한 것이 아니라, 전통적 불교인 교종에도 관심을 기울여 그 당시의 불교계 조화에 노력하였다. 태조는 다른 한편으로는 백성들의 신앙을 근거로 하여 세속적인 왕권의 유지를 위해서 불교를 이용한 사실을 또한 간과할 수 없다. 태조는 일찍부터 경유와 충담 등을 왕사로 삼고 현휘를 국사로 삼았으며 여러 고승을 우대하였다. 왕건은 이 도선이란 사람으로부터 직접 설법을 들은 일은 없지만 사상적으로 influence을 많이 받았음을 짐작할 수 있다.
전체 7,679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gentleman.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