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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F 시대의 경제문제에 대한 신학적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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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3 1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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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종교개혁의 근간이 된 신명기는 빚진 노예의 해방과 일반적인 부채의 탕감을 규정하였고(신 15,1 이하), 레위기의 희년법은 임금노동자로 고향을 떠난 이들과 노예들의 귀환, 빚
의 탕감, 토지의 휴경과 야훼 귀속성을 선포한다. 재산의 공동 소유가 이스라엘 고대 농경 文化(문화)권에서 실천되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이자놀이에 대한 금지(레 25,35-38), 저당잡은 외투를 밤이 되면 되돌려 주라는 이스라엘의 법정신(레 17-26장) 등은 가난하고 약한 이들의 권리를 지키기 위한 야훼의 定義(정의)가 기본적인 사회 원칙임을 보여준다. 자기 욕구의 충족은 인간적 연대의 틀에서 추구되어야 하고, 최소한의 인간적 기본 욕구의 충족을 보장하는 영역에서 추구되어야 한다. 자기 욕구의 충족은 인간적 연...
레포트/경영경제
IMF 시대의 경제문제에 대한 신학적 판단



성서는 그러나 누구도 자기의 욕구를 다른 사람을 희생시켜 가면서까지 충족시킬 권리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증언한다.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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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서는 그러나 누구도 자기의 욕구를 다른 사람을 희생시켜 가면서까지 충족시킬 권리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증언한다. 언제부터 사유재산의 확보가 처음 되었는지 歷史(역사)적으로 확인하기 어렵지만, 이스라엘 포로기 이전까지 공동 소유 개념(槪念)이 전승되었다는 것과 사유재산 제도가 그 후의 계급 분
열(귀족, 대토지 소유자, 급증하는 소작농과 부채 등)에 기초를 놓았다는 것은 확인될 수 있다아 물론 아브라함이 그의 처의 매장지를 은 사백 세겔에 사는 데서(창 23,13-20) 토지의 사적 소유와 매매가 이미 이스라엘 밖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지만, 이스라엘 공동체 안에서는 부가 공동체의 생존을 보장한다는 점에서 소유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인간의 자유를 위한 물질적 기초로 이…(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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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야훼는 사회적 약자(당시의 병자, 불구자, 과부, 어린이, 나그네 등)의 보호에 관심을 기울인다. 이스라엘 법정신의 최고 목적은 定義(정의)의 실현에 있었으며, 안식년법, 희년법 등은 상이한 소유관계에 기초한 사회적 불평등을 정기적으로 극복하기 위해 제정된 것이었다(출 22,24-25).

2. 경제문제가 신학의 문제인 두 번째 이유는 야훼의 부에 대한 태도 때문일것이다 야훼의 약자에 대한 관심은 무제한적인 사유 재산의 축적을 비판한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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