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다운 생존을 위한 교육과 사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1 18:34본문
Download : 인간다운 생존을 위한 교육과 사명.hwp
기술과학 지상주의의 이데올로기가 인간의 삶마저 수량화 비인격화시켰고, 서구문명전통은 인간과 자연에 관한 새로운 가부장적인 관점과 학문 및 지식체계를 갖추었다.
인간과 자연관계에서 이는 두드러지는데 실증주의는 진리의 담지자로 스스로를 절대화 하기에 이르렀다.
오늘날 우리는 위기에 가득한 시대에 살고 있다 현대문명 발전의 두얼굴은 인간을 물질적
빗물질적, 질곡에서 해방시켰고 또한 이성의 퇴락과정으로 전락했다는 것이다.
과학의 환원주의는 자연과 인간 및 인간관계를 이른바 “구조적 폭력”에 바탕한 것으로 뒤틀어 놓았다.
♠교육의 발전과 역사(歷史)적 사명
♠오늘날 교육의 자리매김
♠새로운교육理論의 바탕들
♠오늘날 교육의 자리매김
오늘날 교육현실과 교육理論은 어떠한가? 궁핍한 시대에 가장 참담한 교육현실이 벌어지고 있는 상황에서도 교육理論은 여전히, 아니 전에 없이 현실인식과 역사(歷史)의식의 사각지대로 남아있다 그리고 치열한 현실인식을 되찾고 교육이 주어진 상황에 적극 대처하는 역사(歷史)실천의 자리로 터잡아 주는 제몫을 해내야 한다. 이러한 구조적인 폭력은 나아가서 사람들의 삶의 터전인 “일상생활세계의 식민화”마져 가져왔다.
요즈음 냉전체제가 그 안팍의 기본적…(To be continued )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교직과사회레포트 , 인간다운 생존을 위한 교육과 사명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Download : 인간다운 생존을 위한 교육과 사명.hwp( 27 )
인간다운 생존을 위한 교육과 사명
교직과사회레포트(report)
다.